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7월30일wed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9월01일 10시15분 ]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국민안전처는 "여러 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침수ㆍ가뭄ㆍ급경사지 재해 정보를 오늘(1일)부터 하나의 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함으로써 재해 정보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효과적인 재난관리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침수ㆍ가뭄ㆍ급경사지 재해정보는 국토교통부, 기상청 등 10여개 기관별로 각각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재난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면 강우정보나 침수흔적도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개별 시스템에 각각 접속해야만 했다.


하지만 하나의 시스템으로 침수ㆍ가뭄ㆍ급경사지 재해정보를 통합해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에 1회 접속만으로 이 모든 재해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지자체 등에서는 침수흔적도, 침수예상도 등 재해 지도가 연계됨으로써 침수 재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침수흔적 확인서 발급 요청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국민안전처 등에서는 기상청의 강수량 정보와 수자원공사의 댐 저수량 정보 및 농어촌공사의 저수지 저수량 정보 등이 실시간 연계됨으로써 가뭄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가뭄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고, 지자체별 재해 지도를 DB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산림청, 농어촌공사, 토지주택공사 등 유관 기관에서는 급경사지 계측기 및 CCTV 중앙 연계를 통해 시설점검 및 이력관리 등 급경사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일반국민들은 국민재난안전포털(PC) 및 안전디딤돌(모바일)을 통해서 대피소, 대피로 등이 표시된 재해정보지도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보 등을 제공 받음으로써 재난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재난관리의 효과성을 높이고 국민의 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앞으로 더 많은 재해정보를 통합하여 서비스 범위를 계속 넓혀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박진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환경부 “5년간 조류 독소 등 불검출… 수돗물 안전하다” (2016-09-01 10:20:35)
거제서 국내 세 번째 콜레라 환자 발생 (2016-09-01 10:14:25)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