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기억저장소, 자원봉사 아카이브 웹기반 시스템 오픈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07일 --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자원봉사의 가치를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운영 중인 ‘자원봉사 아카이브’ 시스템 개편 이벤트를 지난달 18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원봉사 아카이브는 자원봉사와 관련한 모든 기록을 자원봉사단체와 기관, 시민들로부터 수집해 관리하고 온라인 검색이나 전시·출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원봉사 관련 역사자료를 보존하고 정책추진 및 학술연구의 기반을 조성하며 자원봉사관리자 및 자원봉사자들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앙자원봉사센터는 소프트웨어 설치 기반의 기존 아카이브 시스템이 갖고 있던 낮은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 기반 형식의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검색기능 강화를 위해 통합검색 기능을 웹 사이트 메인에 배치하고 검색 조건을 세분화했다.
또한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기록물의 유형과 생산자, 생산연도, 주제어 별로 분류해 게재하고, 자원봉사 아카이브 내 전시 플랫폼을 구축해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자원봉사 아카이브 시스템의 이용자층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개편 이벤트는 자원봉사 아카이브 홈페이지(https://archives.v1365.or.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총 100여명의 참가자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권미영 센터장은 “자원봉사 아카이브 시스템은 시민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한 공동체 변화의 과정을 사회적 기억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원봉사 현장의 귀한 기록들이 보전되고 또 다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개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자원봉사 아카이브: https://archives.v1365.or.kr/
웹사이트: http://v1365.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