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3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03월23일 09시00분 ]
 “특금법 시행이 블록체인 산업에 지각변동 가져온다”
‘블록체인 국내 외 규제동향 및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온라인 세미나

부산--(뉴스와이어) 2021년 03월 22일 -- 부산테크노파크(최종열 원장),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이성학 센터장), 스위스 아시아크립토연맹(Swiss Asia Crypto Alliance, 이하 SACA), 법무법인 디라이트(대표 조원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드림플러스, 한국블록체인학회와 한국블록체인법학회가 후원해 이틀간 진행한 ‘블록체인 국내·외 규제 동향 및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 시행’ 온라인 세미나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첫째 날 서울 드림플러스에서 진행된 세미나는 해외에서의 블록체인 규제 동향을 다뤘다. 조원희 디라이트 대표변호사의 해외 규제 동향 개관을 시작으로 2세션은 루이스 레호트(Louis Lehot) 폴리&라드너(Foley & Lardner) 파트너 변호사가 미국 블록체인 규제 동향, 3세션은 안태현(Tammy Ahn) 로데스타티(LodestarT) 대표의 싱가포르 블록체인 규제 동향, 4세션은 토머스 나젤(Thomas Nägele) 나겔레어터 CCA 리히텐슈타인 회장이 리히텐슈타인 및 EU 블록체인 규제 동향, 마지막 세션에서는 위르그 발텐스페르거(Jürg Baltensperger) SACA 변호사가 스위스 블록체인 규제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 조원희 변호사는 “글로벌 규제는 자금세탁장비 금융대책기구(FATF)의 정책으로부터 비롯돼 각국의 실정에 맞게 적용되는데, 규제가 구체화되고 예측 가능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규제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는 무리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안태현 대표는 “싱가포르는 계속적인 제도화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제는 유틸리티 코인까지도 라이선스의 대상이 돼 향후 싱가포르에 진출하는 경우 사전에 규제를 충분히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둘째 날 부산 테크노파크에서 진행된 세미나는 주로 특금법 시행과 관련한 현안을 짚어 보는 자리였다. 먼저 김동환 디라이트 변호사가 가상자산사업자인가? 사례 및 이슈를 점검하는 것으로 포문을 연 후, 2세션은 한국자금세탁방지 전문가협회 정지열 협회장이 금융회사의 가상자산사업자(VASPs) 자금세탁방지(AML) 위험 평가 근거 및 방법론, 3세션은 이지시큐 박관서 수석컨설턴트가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위한 실무적 쟁점을 정리했다.

이어지는 토론 세션에 참여한 윤석빈 서강대 지능형 블록체인 연구센터 교수는 “블록체인 분야의 기술도 서로 융합하는 동향을 보이고 있다”며 “이제 블록체인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고 진단했고, 코인데스크의 김병철 편집장은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와 관련해 은행으로부터 실명 인증 연결 계좌를 발급받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은행권이 보다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주문을 하기도 했다.

또한 에이아이플랫폼의 신형섭 대표는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하고 싶어도 재정적, 인력적 여건이 맞지 않아 신고하기 어렵다며, 이러한 부분을 규제샌드박스로 풀어보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세미나를 주최한 법무법인 디라이트는 블록체인 산업에 주요 취급 업무의 역량을 갖춘 로펌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관련 업무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조원희, 박경희, 김동환 변호사가 담당하는 블록체인 데스크(Blockchain Desk)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전화 또는 이메일로 할 수 있다.

법무법인 디라이트 개요

법무법인 디라이트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풍부한 업무 경험을 가진 변호사들로 구성돼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법무법인이다. 기존의 일방향의 법률 서비스에서 벗어나 고객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혁신적인 전방위적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익/환경보호 등 Shared Value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dlightlaw.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려 0 내려 0
신유정 매니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CSR포럼-에프엠지, 비정상회담 출연진 함께한 홍보대사 위촉식·토크콘서트 성황리 마무리 (2021-03-24 09:00:00)
대구광역자활센터,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환경본부 자원순환관리처와 손잡고 ‘친환경 출장세차사업’ 실시 (2021-03-23 09:00:00)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