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주도하는 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제도 정비의 필요성 확인
청소년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전문적인 봉사활동(학습) 플랫폼 제시
서울특별시교육청 등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업무 협약 체결의 하나로 유관 기관과 연계 진행
청소년봉사활동 연대 포럼 ‘청소년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개최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6월 04일 -- 서울특별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소장 허정)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의욱),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현훈)와 코로나 이후 새로운 방식으로 배우고 소통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여러 주체가 청소년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청소년 봉사활동 연대 포럼 ‘청소년봉사활동 활성화 방안’(6월 4일(금) 14:00)을 개최했다.
1차 포럼에 이어 지역 사회가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경험 학습으로의 봉사활동이 되기 위한 세부 방안을 모색한 두 번째 포럼은 봉사활동이 지속적이고, 안정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다시 정비하고 교육 과정 연계 등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포럼의 기조 발제는 경기대학교 송민경 교수가 연구한 ‘청소년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이뤄졌고, 각 분야 발표와 종합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창욱 선임연구원이 ‘청소년자원봉사 지원을 위한 협력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발표했고, 서울풍문고등학교 손미숙 교사가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학습 운영(따봉) 및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봉사활동’을 발표했다.
다음으로는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경우 의원의 ‘청소년이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자원봉사를 위한 지원 방안’ 발표와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이영아 사무관이 ‘학생봉사활동 현황과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전망’을 발표가 진행됐다.
그간 학생 봉사활동은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한 영역으로 운영됐으며, 최근 대학 입시 제도 변화와 함께 봉사활동이 축소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자유 토론 시간에는 학교 안과 밖을 잇는 제도·지원·협업 방안을 위한 제도적 보안과 시스템 구축 및 지원을 위한 인적 자원 양성 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이번 포럼은 서울특별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됐으며,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다.
서울특별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개요
위 내용은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서울 지역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 정책 및 활동, 청소년 시설 홍보를 지원하는 보도자료다.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한국청소년연맹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받아 설립된 청소년 특화 시설로,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7조에 근거해 △청소년 봉사활동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관리 및 인증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연계·보급·지원하는 청소년 정책 수행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sy0404.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