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4월23일wed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2월23일 15시59분 ]


또다시 기준금리가 동결됐다. 지난해 6월 하향된 `1.25%포인트(p)`에서 그대로 멈춰선 상태다.

2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현 수준 1.25%p에서 유지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8개월째 동결이다.

금통위에 따르면 세계경제는 회복세가 확대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제금융시장은 주가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변동성이 축소되는 등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어서다. 이에 추후 세계경제의 회복세는 미국 신정부 정책 방향 및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유로지역 정치적 불확실성 등에 영향 받을 것으로 보인다는 전언이다.

국내경제와 관련해선 "소비 부진으로 내수 회복세가 미약하였으나 수출이 개선되면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 수가 제조업에서 감소 폭이 확대되고 서비스업에서도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앞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며, 성장 흐름은 지난달(1월) 전망 경로와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 예상했다. 지난달 전망 대비 소비는 심리 위축 지속 등으로 전망 수준을 다소 밑돌고, 수출과 설비투자가 세계경제 회복 등에 힘입어 이보다 개선될 것이란 판단을 내놨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의 상승 등으로 물가안정목표인 2% 수준으로 올랐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1%대 중후반을 유지했으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후반으로 높아졌다.

가계대출은 은행의 경우 증가 규모가 줄어들었으나, 비은행은 높은 증가세를 유지했다.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보합세를 보였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그 영향,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민수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택시장의 올바른 정책방향(2) (2017-02-24 09:12:11)
[서울] 신정2-2지구 재개발 시공권 향방은? (2017-02-23 14:27:08)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