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13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8월22일 11시59분 ]
[아유경제=김관일 기자] 동북아와 유라시아 지역의 경제협력을 위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설치된다.

정부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이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심의ㆍ의결했다고 밝혔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동북아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교통ㆍ물류ㆍ에너지 분야의 연계성 강화로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되는 기구다.

위원회는 4개 부처(기재부ㆍ외교부ㆍ통일부ㆍ산업부) 장관 및 청와대 경제보좌관 등 5명의 정부위원과 각 분야의 전문가와 최대 25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위원회 위원 이외에도 유관 부처ㆍ공공기관 등에서도 관련 안건 논의 시 자유롭게 참석이 가능토록 문을 열어놓았다.

이와 함께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대통령이 위촉한 전문가 1인이 위원장을 맡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간사를 맡도록 했다.

위원회 업무의 전문적 수행을 위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특정현안 논의를 위한 특별위원회 및 전문가 등으로 자문단을 별도로 둘 수 있도록 해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토록 했다.

또 위원회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지원단도 구성ㆍ운영할 계획이다.

향후 위원회는 북방경제협력정책의 기본방향 및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처별 실행계획과 추진성과를 점검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특히, 오는 9월 초에 예정된 한-러 경제공동위원회와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서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북방경제협력정책이 최대한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를 위해 이날 의결된 대통령령 제정안에 따라 민간위원 선임, 지원단 구성에 관한 관계부처 협의 등 후속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김관일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국 8개 공원서 ‘찾아가는 어르신 문화예술 공연’ 실시 (2017-08-23 12:48:10)
산림청, 올해 산림조경숲ㆍ경관숲 38개소 조성… 62억 원 투입 (2017-08-22 11:59:09)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