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3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8월30일 15시13분 ]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장시간 높고 좁은 하이힐 착용이 무지외반증과 같은 부작용을 부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요즘은 패션의 흐름을 따라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시선을 끄는 신발. 멋을 위해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이 들어간 다양한 형태의 구두를 신고 있다.

특히 여성들은 늘씬하고 아름다운 각선미를 위해 하이힐을 착용하게 되는데 이때 굽이 높으면 높을수록 신체의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몸의 중심이 많은 부분 앞발 쪽으로 향하게 된다. 만약 힐의 생김새가 뾰족하고 폭이 좁은 스타일이라면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과 자극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무지외반증 환자들은 평소 생활습관으로 인해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하이힐에서 유난히 높고 폭이 좁은 신발일 경우 장시간 착용하는 것이 발 건강, 더불어 척추 관절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강북연세사랑병원 정형외과 조준 소장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주로 무지외반증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발볼이 튀어나오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 휘지 않은 발가락 바닥에 굳은살이 생기면서 정상적으로 보행이 어려워지는 경우, 이미 휘어진 발가락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신발 착용이 어려운 경우, 보행 시 발 이외에 무릎,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무지외반증의 가장 큰 특징은 외관상 보기 흉할 정도로 엄지발가락에 변형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학적 검사, 문진, X-ray 등을 통해 보다 세세한 골격의 변형 정도와 상태에 대해 진단받게 된다.

"자신이 무지외반증인지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얀 종이 위에 자신의 발을 따라 그려보거나, 정면 위에서 자신의 발을 사진으로 찍어 봅니다. 사진이나 그림 상에서 엄지발가락의 휘어진 각도가 15도 이상이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조준 소장은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 무지외반증을 방치할 경우 더욱 심각한 변형과 함께 다른 부위의 척추, 관절 통증과 질환이 유발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무지외반증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은 상태라면 물리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지만, 이미 변형이 많이 진행된 정도라면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에는 미니 금속판을 이용하는 방법, 나사, 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 절골술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인체 무해한 티타늄 재질의 작은 금속판으로 고정하는 수술법은 핀 제거를 위한 2차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증상이 심하거나 뼈가 약하면 불가능한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무지외반증의 중증 이상 일 때 시행해 볼 수 있는 핀 고정법은 고정을 위한 핀을 제거하기 위해 6-8주 후 국소마취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입원 없이 간단하게 가능한 제거술로 환자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

무지외반증은 퇴원 후 환자 스스로의 관리가 중요하다. 수술 후 뼈가 아무는 시기인 6-8주간은 엄지발가락 딛는 것을 금하고, 외출 시에는 특수신발을 착용하도록 한다.

통증이 없더라도 주치의의 소견에 따라 엄지발가락 사용을 시작해야 하며, 양쪽 발이 무지외반증인 경우 한 발씩 수술 받는 것이 일상생활에 불편이 덜하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박진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최대 방송영상콘텐츠 마켓 ‘BCWW 2017’ 오늘 개막 (2017-08-30 15:14:27)
동서발전-두산중공업, ‘지능형 스마트발전소’ 실현 앞장… 관련 협약 체결! (2017-08-30 15:13:23)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