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4월20일su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9월21일 14시26분 ]
[아유경제=노우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사우디가 IAEA 총회를 계기로 한-사우디 원전 양자 협의를 추진했다.

사우디 IAEA 총회의 부대행사로 개최된 이날 설명회 자리에는 IAEA 총회의 한국 수석대표인 과기정통부 이진규 차관, 주오스트리아 신동익 대사, 한국원자력연구원 하재주 원장 등이 참석했다.

사우디는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급증하는 전력 수요를 대응하기 위해 상용원전 도입 등 국가 원자력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용원전 건설은 부지당 1200~1600MW 규모의 원전 2기를 도입할 계획으로, 부지조사와 기술ㆍ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최종 원전 건설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날 한국과 사우디는 양자회담을 개최하고 사우디의 상용원전 도입 계획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협의에서는 우리 측의 에너지 전환은 국내적 특수성을 반영한 것으로, 원전 수출은 수익성과 리스크를 엄격히 따져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전 설비운영, 안전 관리 등 전문기술과 인력의 글로벌 경쟁력도 더욱 제고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UAE의 성공적인 원전건설 추진은 사우디 원전건설 사업에 있어 좋은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향후 한국과 사우디 간의 원전 협력 등을 기반으로 다른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하는 등 양국 관계가 더욱 공고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우디는 이번 양자협의를 통해 한국의 원전 수출 정책 방향에 대해 명확히 이해했다고 언급하면서 앞으로 입찰참여 의향서, 기술정보요구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 발급 등 원전 도입을 위한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우리 정부는 IAEA Yukiya Amano 사무총장이 사우디 원전 설명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큰 틀 안에서 신규 원전 등을 포함한 한-사우디 원전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노우창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LA다저스 류현진, 오는 24일 SF전 선발 등판… PS선발 진입 마지막 테스트! (2017-09-21 15:56:47)
한전-우즈벡전력공사, 전력사업 확대ㆍ협력한다! (2017-09-21 14:26:22)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