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5월03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1월30일 12시00분 ]
[아유경제=정진영 기자] 최근 전국적으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도 전포 카페거리 등 임대료 급상승으로 인해 영세상인과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 29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에 대해 영세상인을 보호하고 지역 경제공동체 상생협력을 위한 부산형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7월 소상공인지원단 설치 이후 8월부터 4개월여 동안 현장 의견청취, 전문가 자문,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지역 실정에 맞는 부산형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이번 대책은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정책의 비전을 `함께 행복한 상생도시 만들기`로 정하고 주민ㆍ임대차인ㆍ지자체간 상생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보호, 예방, 제도, 확산 등 총 4대 전략, 14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시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심각하고 지역 내 극복 움직임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정책을 지원해 모범사례를 창출하고 점차 시 전역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전략별 중점 추진 과제를 살펴보면 사회경제적 약자인 영세 상인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임차할 수 있는 `따뜻한 둥지` 조성을 위해 ▲민관 지역상생협의체 구성 및 상생협약 체결 유도 ▲부산형 장기안심상가 조성ㆍ지원 ▲상생거점 공간 제공 ▲장기저리융자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상가 매입지원▲전담 법률지원단 운영 등 5개 과제를 추진해 나간다.

이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역 특성을 보존하기 위해 ▲원도심 등 낙후지역 도시재생 추진 시 젠트리피케이션 예방 대책 수립 ▲지역특색에 맞는 젠트리피케이션 예방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는 젠트리피케이션 발생단계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하고 단단한 제도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소상공인지원단 중심 분야별 문제해결 융합 TF팀 운영 ▲지역 공동체 상호협력위원회 구성ㆍ운영 ▲젠트리피케이션 조례 제정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연구용역 및 상가건물 매매ㆍ임대차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더불어 젠트리피케이션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고 지역사회 상생분위기 확산을 위해 ▲지역별 주민설명회, 간담회 개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근거법률 제ㆍ개정 촉구 ▲홍보매체 활용 정책 인지도 제고 및 상생협력 분위기 확산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에 마련한 부산형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종합대책`은 지역상권 고유의 가치를 지키면서 경제 공동체가 함께 상생ㆍ동반성장하는 골목상권 조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전략별 중점 추진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해 시민 모두에게 이익이 골고루 돌아가고 더불어 살아가는 길을 찾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정진영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2년까지 대학 입학금 전면 폐지 ‘합의’ (2017-11-30 12:01:02)
지난달 전국 미분양 5만5707호로 전월 대비 2.4% 증가 (2017-11-29 12:01:46)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