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11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4월13일 09시36분 ]


해독이란 우리 인체의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정화시키며 인체의 기능을 높이는 치료다. 그런데 우리가 살아가는 현시대는 빠르고, 편하고, 간단한 것만을 선호하다 보니 우리 몸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와도 보이는 증상만 끄기에 급급한 대증치료가 치료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눈이 건조하고 충혈되면 안약을 처방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하면 소화제, 변비가 생기면 변비약, 열이 오르면 해열제, 두드러기가 나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한다.

이러한 대증치료는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재발하게 된다. 이렇게 대증치료만을 계속하게 되면 병이 치료되지 않고 오히려 더 독해져서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갖가지 통증과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병을 고치려면 본치(本治)를 해야한다. 한의학에서는 치병필구어본(治病必求於本)이라는 말이 있다. 병을 치료하려면 근본을 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본치(本治)는 병이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변비라는 증상이 간(肝)이 원인이 된 병인지, 심화(心火)가 원인이 된 병인지, 위가 원인이 된 병인지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본치(本治)의 개념에 해독치료가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적 해독치료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한법(汗法)으로 땀을 내어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 둘째는 하법(下法)으로 설사를 시켜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 셋째는 토법(吐法)으로 토하게 하는 방법인데, 한법(汗法)과 하법(下法)이 주로 쓰였으므로 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법(汗法)으로 해독하는 기관은 림프계이다. 우리 몸의 림프계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고 나쁜 세포를 잡아먹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림프계를 1차 해독기관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림프계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스스로의 힘으로 처리할 수 없을 만큼 독소가 많이 쌓이면 통증이나 염증, 가려움 등 이상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인체가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료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므로 성급하게 약물이나 수술 등을 이용하면 문제만 더 복잡해진다. 때문에 본치 치료법인 해독요법(발한요법)을 통해 독소를 제거하고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최선의 치료인 것이다. 또한 림프계의 순환을 위해서는 화학용품, 독성물질, 오염된 음식물, 중금속 등을 피하고 특히 단음식을 절제해야 한다. 단음식을 많이 먹으면 림프계의 면역세포가 적군과 아군을 인식하지 못하는 화학교란이 일어난다. 찬음식 섭취와 조금만 더우면 에어컨을 트는 습관도 모공을 수축시켜 림프계의 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

현명한 우리의 조상들은 아기를 낳은 후 21일 동안 미역국을 먹여 혈액을 맑게 하고 땀을 흘리며 산후조리를 했다. 오늘날의 우리도 반드시 따라야할 중요한 해독 치료법인 것이다.

하법(下法)으로 해독하는 기관은 대장으로 우리 몸속의 독소 중 가장 독한 것은 숙변이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물론 변비가 없다고 하는 사람도, 매일 설사를 하는 사람도 숙변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은 대장해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즉, 만성피로, 불면증, 각종 두통, 심한 입냄새, 각종 피부질환, 호르몬 장애, 자율신경장애, 고혈압 등이다.

장 해독요법으로는 3~4일 동안 식이요법과 관장요법을 병행하여 숙변을 제거하는 방법이나 피마자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 요법도 있으며, 장의 염증을 없애고 장의 운동력을 증가시켜서 숙변을 없애고 장을 건강하게 하는 장기적 약물요법도 있다.

▲ 독소가 쌓이지 않는 생활 습관

1. 과식을 피한다.

2. 균형 잡힌 영양식을 섭취한다.

3. 운동을 꾸준히 한다.

4. 스트레스를 피한다.

5. 몸을 차지 않게 한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최수아 원장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학수고대(鶴首苦待) : 바닥의 신호 (2018-04-13 09:38:22)
공사계약 해제 관련 분쟁 사례 (2018-04-13 09:33:41)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