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13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자카드 태그 단말기 설치, 전자카드 발급, 임금현황 제출 등 공사계약 특수조건 신설
등록날짜 [ 2018년08월24일 16시49분 ]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서울시가 건설근로자 임금체불과 퇴직금 누락 방지를 위해 `전자인력관리제도`를 도입한다.

서울시는 근로자의 임금체불과 퇴직금 신고누락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시 본청과 사업소, 자치구, 투자ㆍ출연기관 등 전 기관에서 앞으로 발주하는 50억 원 이상의 모든 건설공사에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제`를 의무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제는 건설근로자가 건설현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전자카드를 태그하면 실시간으로 출퇴근 내역이 기록되고, 이를 바탕으로 시공자가 건설근로자의 퇴직공제부금까지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인력관리 제도다.

건설근로자가 발급 받은 전자카드는 전자인력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는 서울시 등 전국의 다른 현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서울시는 전자인력관리제를 2015년부터 서남물재생센터 고도화 사업 등 3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시범 추진 도입했으며 2016년에는 100억 원 이상 30개 사업을 시행했다. 올해는 50억 원 이상 24개 건설현장에 대해 확대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전자인력관리제의 공익성 등 효과에 대한 우수성이 확인돼 일정규모 이상 도시기반시설본부 건설현장에 한해 전자인력관리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전 기관 확대 시행에는 근거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아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에 관한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2016년 12월 발의돼 국회에 계류 중으로 강행 규정이 준비되기 전까지 건설근로자의 사회안전망 강화 및 투명하고 체계적인 인력관리를 위한 제도적 기반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서울시는 시공자가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제를 의무 도입해 근로자 근무일수 등을 기록ㆍ관리하기 위한 전자카드 태그 단말기 설치, 근로자 전자카드 발급, 근로자 임금현황 제출 등의 조항을 공사계약 특수조건에 신설했다.

특수조건은 ▲추정가격 50억 원 이상 건설공사의 계약상대자는 전자인력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근로자의 근무일수 등을 기록ㆍ관리 ▲전자카드 태그 단말기 설치 ▲건설근로자 전용 전자카드 발급 안내 ▲기성 청구시 전자인력관리시스템과 연계해 근로자 노임 지급현황 제출 등 이달 23일부터 입찰공고 하는 신규 건설공사부터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자인력관리제는 `일자리위원회`의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 10대 세부과제`에 포함되는 성과를 얻어 지난 7월 국토교통부는 300억 원 이상 신규 건설공사 86곳에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시는 시공자가 전자인력관리시스템 설치ㆍ운영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도록 발주기관이 건설공사 설계단계부터 비용을 반영할 계획이다.

단말기 설치ㆍ운영비 등 소요비용 약 730만 원(1대ㆍ2년 사용 기준)은 발주기관 부담으로 설계서에 반영토록 각 기관에 안내 등 협조요청을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상대적으로 약자의 지위에 있는 건설근로자의 노임 체불을 방지하고 근로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제 확대를 통해 임금이 체불되는 것을 예방하고 건설근로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건설근로자의 복지증진은 물론 보다 안전한 건설현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김필중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자수첩] 저출산 쇼크, 청년들 와닿는 대책 내놓아야 (2018-08-24 18:04:10)
청담삼익 재건축, 큰 위기는 넘겼지만… (2018-08-24 16:49:09)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